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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퍼포먼스 마케터로서 UA 광고 집행, CRM 마케팅, 브랜딩의 디지털 마케팅의 영역까지 해왔다.

보통 퍼포먼스 마케터는 뉴스레터나 블로그를 관리하지 않는다.

하지만 마케터가 한명이라면 뉴스레터는 누가 할까?

바로 나.

글쓰기 능력이 부족한 것쯤은 알고 있다.

자원이 부족한 상황에서 완벽한 물건을 만들어 내려는 고집은 내려 놓아야 한다.

탈 것이 필요하다면 어설프게라도 스케이트 보드를 만들고, 그 다음에 자전거를 만들고... 그러다가 자동차까지 만들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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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작년 10월, 뉴스레터 서비스를 런칭했다.

이미 운영 중인 블로그도 있고 인스타그램이나 페이스북도 있는데 왜 하필 뉴스레터를?

블로그는 고객이 검색을 통해 필요에 의해 접근하기 때문에 수동적인 매체라고 보았다.

SNS의 경우 휘발성이 강해 시각적 매력이 높거나 그만큼 가벼운 콘텐츠가 더 적합하다.

능동적으로, 정기적으로 고객에게 직접 접근 할 수 있고, 콘텐츠 확장도 가능한 뉴스레터를 해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어떤 목표로 뉴스레터를 만들 것인가?

솔직히 말해 뉴닉이나 캐릿, 어피티 같은 완벽하게 좋은 뉴스레터를 만들겠다는 욕심 따윈 애초에 없었다.

리텐션 뚝뚝 떨어지는 제품을 개선 시킬 리소스도 없는 판에 사람들에게 뭐라도 볼 거리를 제공해서 브랜드를 잊지 않게 하겠다는 것이 목표였다.

참으로 소극적인 목표지만, 그것이 내 리소스를 최소화 하면서 마케팅의 문제를 어느 정도 해결 할 수 있는 방안이었다.

무슨 콘텐츠를 얼마나 보내기로 했냐면,

매주 1회는 제품과 업종 관련 뉴스, 다른 1회는 이슈와 기업 브랜딩 을 다룬다.

주 2회나?! 혼자서?! 마케팅 종사 친구들이 기함했다.

그래도 제법 혼자서도 할 만한 이유는 콘텐츠 형식이 라이트 하기 때문이다.

복잡하고 어려운 구조의 제품 특성상 최대한 가볍게 풀어내야 사람들이 읽을 것이라는 판단이 가장 먼저였고,

지속 가능하게 운영하여 번아웃이 오지 않고, 혹여 다른 사람이 담당하게 되더라도 부담이 줄어 장기적으로 유지 할 수 있을 거라 생각했다.

그래서 콘셉트는 아침에 커피 한잔 들고 자리에 앉아 메일을 열었을 때 스크롤 한번 슥하고 내리면 으흠~ 대충 알겠다하는 뉴스레터이다.

주로 이슈 별로 포인트를 짚어 두어줄로 요약해서 리스트업을 한다.

스낵 콘텐츠이고 싶었다. 내 뉴스레터는 숏폼 텍스트와 리스트에 해당한다.

그래서 4개월 동안 운영하며 느낀 장, 단점, 마케터로서 성장 할 수 있었던 소회는 지치는 관계로 다음 화에 풀어보겠다.

​2편은 여기에

https://unsalted.tistory.com/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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